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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걸음마
[프로그래머스] 프렌즈4블록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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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렌즈4블록
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.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"프렌즈4블록".
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×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.
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, 라이언이 2×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×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. 같은 블록은 여러 2×2에 포함될 수 있으며,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×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.
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.
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×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.
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.
TTTANT
RRFACC
RRRFCC
TRRRAA
TTMMMF
TMMTTJ
각 문자는 라이언(R), 무지(M), 어피치(A), 프로도(F), 네오(N), 튜브(T), 제이지(J), 콘(C)을 의미한다
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,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.
입력 형식
- 입력으로 판의 높이 m, 폭 n과 판의 배치 정보 board가 들어온다.
- 2 ≦ n, m ≦ 30
- board는 길이 n인 문자열 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.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.
출력 형식
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.
입출력 예제
mnboardanswer
4 | 5 | ["CCBDE", "AAADE", "AAABF", "CCBBF"] | 14 |
6 | 6 | ["TTTANT", "RRFACC", "RRRFCC", "TRRRAA", "TTMMMF", "TMMTTJ"] | 15 |
예제에 대한 설명
- 입출력 예제 1의 경우, 첫 번째에는 A 블록 6개가 지워지고, 두 번째에는 B 블록 4개와 C 블록 4개가 지워져, 모두 14개의 블록이 지워진다.
- 입출력 예제 2는 본문 설명에 있는 그림을 옮긴 것이다. 11개와 4개의 블록이 차례로 지워지며, 모두 15개의 블록이 지워진다.
def solution(m, n, board):
#다루기 쉽게 이중 리스트화
for i in range(len(board)):
board[i] = [str(i) for i in board[i]]
#최종점수 초기화
result = 0
while True:
#블럭 점수 초기화
score = 0
del_set = [] #블럭을 지울때 사용하는 인덱스 좌표리스트 선언 및 초기화
for i in range(m-1): #높이를 탐색 2개씩 탐색하므로 총 탐색 횟수는 m-1 * n-1
for j in range(n-1): #너비를 탐색
#맨 아래층부터 탐색
if board[m-i-1][j]==board[m-i-1][j+1] not in [' ']: #만약 연속된 블럭이 같다면 바로 윗열의 위치의 블럭도 같은지 확인(공백 제외)
block = board[m-i-1][j] #블럭의 유형을 저장
if board[m-i-2][j]==board[m-i-2][j+1]: #바로 윗열도 나란히 같은지 확인
if board[m-i-2][j]==block: #블럭의 유형이 같은지 확인
del_set.append((m-i-1,j)) #좌표를 튜플형태로 저장
del_set.append((m-i-1,j+1)) #좌표를 튜플형태로 저장
del_set.append((m-i-2,j)) #좌표를 튜플형태로 저장
del_set.append((m-i-2,j+1)) #좌표를 튜플형태로 저장
del_set = set(del_set) #좌표리스트의 중복제거
score = len(del_set) #제거한 블럭의 개수
result += score
#블럭제거
for pos in del_set:
w = pos[1] #너비 좌표
h = pos[0] #높이 좌표
board[h][w] = " " #해당위치 공백으로 채우기
#블럭 떨어트리기 (해당 위치의 값이 공백일때, 윗블럭이 있다면, 아랫블럭을 공백으로 한 후, 윗블럭의 값으로 함)
for drop in range(m-1): #높이만큼 반복(블럭이 떨어질수 있는 최대 거리 m-1)
for i in range(m-1): #높이를 탐색
for j in range(n): #너비를 탐색
if board[m-i-1][j]==" ": #해당 위치의 값이 공백인지 확인
board[m-i-1][j] = board[m-i-2][j] #바로 윗칸의 블럭 값을 가져옴
board[m-i-2][j] = " "
if len(del_set)==0: #더 이상 제거될 블럭이 없다면
break
answer = result
return answe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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